HOME

미디어

홍보기사

'가왕' 조용필, 20집 선공개 싱글 발표…세련된 팝 록 내놨다(종합)

작성자 | 관리자    작성일 | 2022.11.19

'가왕' 조용필, 20집 선공개 싱글 발표…세련된 팝 록 내놨다(종합) | 연합뉴스 (yna.co.kr)

 

 

'가왕' 조용필, 20집 선공개 싱글 발표…세련된 팝 록 내놨다(종합)

송고시간2022-11-18 19:22

 

이태수 기자기자 페이지

해외 프로듀서 작곡·김이나 작사…데뷔 54년만 첫 싱글·내년 미니음반도

조용필

조용필

[YPC·유니버설뮤직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이태수 기자 = '가왕' 조용필이 18일 9년 만의 신보인 싱글 '로드 투 트웬티 - 프렐류드 원'(Road to 20-Prelude 1)을 발표했다고 소속사 YPC가 밝혔다.

이번 신보는 2013년 크게 히트한 정규 19집 '헬로'(Hello) 이후 9년 만이다.

YPC는 "이번 신곡은 '로드 투 트웬티'라는 제목처럼 내년 말 발매를 목표로 작업 중인 정규 20집의 리드 싱글 개념"이라고 소개했다.

 

1968년 데뷔 이후 19장의 정규음반을 발표한 조용필이 싱글 형태로 신곡을 내는 것은 54년 만에 처음이다. 조용필은 데뷔 55주년인 내년 상반기에는 20집 일부 곡을 담은 미니음반도 계획 중이다.

 

이번 싱글에는 신곡 '찰나'와 '세렝게티처럼' 두 곡이 담겼다. 두 곡 모두 해외 프로듀서가 작곡하고 스타 작사가 김이나가 노랫말에 참여했다.

'찰나'는 모든 것이 바뀌는 운명적인 순간인 그 찰나를 포착한 가사가 인상적인 노래다. 세련된 사운드와 조용필의 감각적인 코러스가 어우러진 팝 록 장르다.

'너'로 인해 달라지는 '나'의 모습을 유쾌하면서도 세련되게 표현해냈다.

김이나는 "가장 한결같아 보이는 사람에게 변화가 일어나는 것은 '찰나' 때문"이라며 "그리고 어떤 찰나는 사람과 사람 간의 거대한 우주를 새로 만들기도 한다"고 소개했다.

'세렝게티처럼'은 사람들과 부대끼며 좁아진 시야를 드넓은 평원처럼 다시 넓혀 무한의 기회가 펼쳐진 세상을 거침없이 살아가자는 모두를 향한 응원의 메시지를 담았다.

조용필은 이 곡의 데모(임시녹음곡)를 처음 듣고 약 20년 전 방문한 세렝게티의 광활한 대지와 하늘이 연상되는 느낌을 받았다고 한다.

조용필은 1999년 탄자니아 정부 초청으로 세렝게티를 찾은 경험이 있다. 이후 "탄자니아 여행에서 감동한 세렝게티 평원을 소재로 한 노래를 만들어 부르고 싶다"는 바람을 밝히기도 했다.

조용필 신보 '로드 투 트웬티 - 프렐류드 원'

조용필 신보 '로드 투 트웬티 - 프렐류드 원'

[YPC·유니버설뮤직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조용필은 악보를 손수 그리고, 끊지 않고 녹음하는 '원 테이크' 기법으로 수십 번을 불러 레코딩을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가왕'의 귀환 소식에 가요계 안팎에서는 그가 어떤 음악으로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킬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그는 2013년 '헬로'와 '바운스'(Bounce)로 음원 차트 정상을 석권하는가 하면, 숱한 아이돌 그룹 사이에서 지상파 음악 프로그램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그해 연말 음악 시상식인 'MAMA'에서는 대상 가운데 하나인 '올해의 노래상'을 받았다.

YPC는 "19집이 시대 관통과 세대 통합이라는 사회적인 현상을 만들어냈다는 점에서 이번 신곡에 대한 기대가 크다"며 "그는 당시 기존에 선보인 음악적 틀에서 벗어난 장르와 사운드로 중장년 세대뿐만 아니라 아이돌 음악에 친숙한 청년 세대까지 사로잡으며 반향을 일으켰다"고 설명했다.

조용필은 이번 신보에서는 뮤직비디오를 따로 촬영하지 않았다. 노래 그 자체에만 집중하기 위한 것으로 읽힐 수 있는 부분이다.

노래가 공개되자 음악 팬들은 잇따라 호평을 내놓고 '가왕'의 귀환을 반겼다.

한 청자는 "조용필의 음악은 나이를 거꾸로 먹는다"고 댓글을 남겼고, 다른 이는 "목소리가 더 젊어진 것 같다"고 적었다.

조용필은 이달 26∼27일과 다음 달 3∼4일 서울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단독 콘서트 '2022 조용필 & 위대한탄생'을 앞두고 있다. 이 공연은 예매 시작 30분 만에 4만석 전석이 팔려나간 바 있다.

1968년 록그룹 애트킨즈로 데뷔한 조용필은 김트리오, 조용필과그림자 등 밴드를 거쳐 솔로로 나섰다.

1976년 '돌아와요 부산항에'가 히트한 것을 시작으로 1980년 '창밖의 여자', '단발머리' 등이 수록된 1집으로 국내 가요계 사상 첫 밀리언셀러를 기록하며 스타 반열에 올랐다.

그는 이후 국내 최초 단일 앨범 100만장 돌파, 최초 누적 앨범 1천만장 돌파, 일본 내 한국 가수 최초 단일 앨범 100만장 돌파, 한국 가수 최초 미국 뉴욕 라디오시티 공연 등 무수한 기록을 세웠다.

tsl@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22/11/18 19:22 송고

첨부파일